플랜은 1996년 한국의 OECD 가입을 계기로 후원국이 되어 개발도상국 6개국 후원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05년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수단 등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한국국제협력단을 비롯한 다양한 정부 기관 및 배분기관과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현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세네갈 의료 보건 시스템 역량 강화 및 아동 건강 증진 사업
플랜은 외교부 및 한국국제협력단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질병퇴치기금 사업으로 세네갈 의료보건 시스템 역량 강화 및 아동 건강 증진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세네갈 4개 주, 6개 지역에서 진행된 동 사업은 지역 사회 역량 강화를 통한 말라리아, 결핵, 주혈흡충병 및 토양 매개연충 발병 예방 및 발병률 감소를 목표로 △말라리아 약품 보건센터 제공, △해충방지 모기장 보급, △결핵 환자 영양식 공급, △결핵환자를 위한 지역 보건소 지원, △주민 대상 인식 개선 활동, △보건 위생위원회 지원, △보건부 및 학교 질병 예방 교육 지원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08년부터 5년간 진행된 사업을 통해 총 1,930,347명 (5세 이하 아동 253,133명, 가임기 여성 312,774명 포함)이 사업을 통한 지원을 받았고, 아래와 같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임신 중 말라리아 예방약을 지원 받은 산모 비율
신생아 중 모기장에서 자는 아동 비율
결핵 환자 치료 완료율
구충제 (프라지콴텔) 지원 받은 아동 비율
질병 증상, 치료법 및 감염 방법 등에 바르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 비율
부르키나파소 HIV 유행 및 모자수직감염 예방지원 사업
플랜은 국제질병퇴치기금 사업으로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2010~2013년 부르키나파소 HIV 유행 및 모자수직감염 예방지원 사업 1기를 진행, 출산 후 서비스를 추가하여 2016~2018년 2기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부르키나파소 4개 지역의 산모 및 신생아의 HIV 감염 유행 감소 (MDG6)을 목표로 진행한 사업은 △출산 전 서비스, △출산 후 서비스, △인식 개선으로 나누어 아래와 같은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출산 전 서비스- 산모 HIV 진단 및 CD4 검사 지원
- 양성 산모 추적 관리, 추가 검사 지원
- 의료인력 새 프로토콜 교육
- 산모 및 신생아 통합 추적 관리 지원
- 신생아 DBS 및 2차 검진 지원
- 2차 감염 예방 지원
- 남성 대상의 배우자 학교 지원
- 지역 주민 대상 인식 개선 활동
2기 사업을 통해 HIV 양성 산모의 출산 뿐 출산 후 통합적 관리를 진행하여 아래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HIV 양성 산모에게 태어난 신생아 중 생후 2개월 이후 HIV 검진을 받은 비율
생후 18개월 차에 HIV 검진을 받은 신생아 비율
CD4 카운터 검사를 받은 HIV 양성 임산부 비율
남성 배우자의 HIV 검진율
필리핀 동사마르 지역 세이프 스쿨 지원 사업
플랜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자연 재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사업 지역 내 아동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교육시설 개선 및 재난관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을 통해 일상 및 재난 상황에서 아동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필리핀 수도인 마닐라에서 남동쪽으로 909km 떨어진 사마르 섬 동쪽 오라스 지역에서 진행된 동 사업은 △학교재난관리 위원회 조직 및 교육, △재난, 개인 안전, 개인위생 교육, △세이프 스쿨 및 위생시설 건축 및 경보 시스템 구축 활동을 진행하여 사업 대상 지역의 약 1,000여명의 아동들의 안전한 교육 시설 접근성을 향상시켰으며, 재난 대응에 대한 인식 및 역량도 강화하였습니다.
캄보디아 보건소 건립을 통한 의료접근성 강화 프로젝트
플랜은 경기도청과 함께 캄보디아 의료접근성 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동 사업을 통해 보건소 신축 및 앰뷸런스용 삼륜 오토바이 지원이 완료되어 지역 사회 주민 3,000여명 (여성 1,568명 포함)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 시켰고, 의료 장비 지원을 통해 의료 서비스 질을 개선시켰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소 운영위원회 조직 및 마을 보건지원팀 교육에 따른 보건위생에 대한 인식 강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카메룬 동부 지역 영유아 발달 및 교육 지원 사업
플랜은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카메룬 3~6세 아동에게 취학 전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사회성, 감성, 인지성과 신체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영유아 발달 교육 지원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카메룬 동부 Ndemba, Gouekong, Ngolambele, Tonkoumbe emd 4개 지역에서 진행된 동 사업은 사업 대상 지역에 4개의 ECCD 센터를 건축하였고, 건축 완료된 센터 내 필요한 교육 자료를 지원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ECCD 센터를 다니는 아동들의 균형 잡힌 영양식 섭취를 위한 영양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아동들의 출생 신고를 통해 모든 아동들이 정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1년 동안 진행된 동 사업을 통해 아래와 같은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3~6세 아동들의 영·유아 발달 프로그램 참여율
3~6세 아동들의 영·유아 발달 프로그램 수료율
프로그램 참여 아동들의 질병 감염률
가나 달라이린 지역 학교 인프라 개선 사업
플랜은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달라이린 지역의 교육 인프라 확충, 식수 환경 개선, 어린이 건강 증진 및 지역 주민과 지방 정부 공무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동 사업을 통해 사업 대상 지역의 초등학교 및 화장실 신축을 완료하여 교육 인프라를 개선하였으며, 학생 대상의 장학금을 지원하여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을 지속할 수 없는 학생들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보건부와의 협업을 통해 학교 중심의 구충제 지원도 진행하였습니다.
세네갈 생루이 지역 주민 소외열대질환 퇴치사업
플랜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KOFIH)와 세네갈 생루이 지역 주민 소외열대질환, 특히 토양매개연충과 주혈흡충병 퇴치를 목적으로 집단투약활동, 주민대상인식개선활동 및 위생 및 생활 시설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세네갈 수도 다카르에서 약 300km 떨어진 생루이 주에서 진행된 동 사업은 264,168명이 집단 투약을 완료하였으며, 교사 및 의료인력 3,239명이 집단 투약 관련 교육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37개 지역 사회 기반의 NGO와 활동을 진행하여 월 10회 이상의 지역 주민 대상 인식 개선 활동을 지원하였고, 식수시설 및 화장실 신축을 통한 위생 및 생활 시설 지원도 완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