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플랜의 대응
6개월간의 활동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
코로나19 대유행은 1차적으로 전 세계적 보건 상황에 위협을 끼쳤으며, 예방을 위한 격리/봉쇄 조치는 사회경제적 2차 피해를 야기했습니다. 플랜은 2020년 3월부터 여성과 어린이, 특히 여아에게 미치는 2차 피해의 정도와 심각성에 대해 조사하고 대응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과 완화를 위한 격리 조치가 수백만의 생명을 구하기는 하지만 한 편으로는 여성과 어린이 등 취약한 상황에 놓인 계층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 정부와 인도주의 단체들은 이 취약계층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불평등에 대해 잊어서는 안됩니다. 플랜은 코로나19 대응 활동에 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노력했으며, 파트너기관, 정부와 협력하여 모든 영역에서 포용성을 가지고 젠더 평등, 아동 인권이 보장될 수 있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플랜은 피해 완화를 넘어 더 나은 사회로의 재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일으킨 기존의 낡은 사회시스템에 대한 도전은 오랫동안 필요했던 변화를 촉진할 기회 이기도 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정부 및 관련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취약한 상황에 놓인 계층들, 특히 소녀와 여성의 수요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하도록 하였습니다.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
코로나19로 인해 가중된 소녀, 청소년 및 여성 대상의 폭력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과 참여를 장려하였습니다.
서부 & 중앙 아프리카 지역
서부 &
중앙 아프리카 지역
소녀와 여성이 직면한 중대한 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신속한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적절한 예방 및 대응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중동, 동부 & 남아프리카 지역
중동, 동부 &
남아프리카 지역
관련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코로나19의 위기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가 소녀들에게 미치는 문제는 특히 심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소녀들은 가정폭력을 포함한 신체적, 정신적 폭력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플랜은 지난 3월부터 6개월 간 여성과 어린이, 특히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함을 확인했습니다.